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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우나 질환별 프로그램
질환 목욕법
고혈압 미지근한 물로 샤워후 아이템탕에 15분 전신욕
( 땀이 맺히전에 나오는 느낌 )
열탕 삼가 뜨거운 목욕물은 온열 효과 때문에 2분 사이에 혈압이 30~50 정도 상승하기 때문에
위험하다.
당뇨 열탕의 뜨거운 물로 전신욕
5분 목욕후 1~2분 휴식 (3회 반복 )
* 동맥경화 및 고혈압 동반시 절대 금지
콜레스테롤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금씩 낮추는 요법
점증 온도 이동요법 ( 3~5일 )
냉 온수 교차욕 - 냉수는 점점 차게 (30 ~14도 ) - 샤워기로 조절
냉 온수 교차욕 - 온수는 점점 뜨겁게 (38 ~ 43도 )
심장병 만성 심장병 및 과거 병력이 있을경우
열탕 삼가 - 가슴 밑 배꼽부분까지 반신욕
저혈압 열탕의 뜨거운 물로 10 분간 전신욕
히노끼탕 약 3분 , 차가운물 10초간 2~3회 반복
몸을 담근후 나오기전에 손을 차가운 물에 담그면 뇌 빈혈을 막을수 있다.
만성요통 히노끼탕에 10분 전신욕
열탕 3분 반신욕
온탕에서 허리 체조 및 스트레칭
견비통
목결림
아이템탕의 미지근한 물에 20 분간 전신욕
욕탕에서 스트레칭 - 목 어깨 앞뒤로 5회 돌린다
욕탕에서 스트레칭 - 어깨두드리기. 올리고내리기. 목돌리기
두통 약 20분간 반신욕 (40도) 후 아이템탕에 전신욕
손발을 뜨거운물에 3분 , 찬물에 10 초 정도 번갈아 가며 반복한다.
피로회복 히노끼탕에 전신욕 15분
냉 온수 교차욕 ( 25~42 도 )
변비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근후 배를 부풀리고 들여보내는 복근운동
손바닥을 배에 대고 원을 그리듯이 수십번 마사지 한다.
뜨거운 물 (43도) 과 찬물(20도) 로 번갈아 배에 대고 샤워기로 샤워한다.